본문 바로가기
팁과 노하우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by 아직도어린어른 2021. 6. 19.
반응형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헌인릉, 산책하기도 좋고 뷰도 이쁘다. 

 

필자의 이번 주말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은 바로 '헌인릉' 이라는 곳이다. 

강남 쪽에 가볼만한 곳이나, 드라이브를 하기 좋은 곳을 많이 찾아보았는데, 이미 갔다온 곳이거나 자주 가는곳, 혹은 필자의 집에서 너무 멀거나 주차장이 형편없는 곳 밖에는 검색이 되지 않아 직접 구X 지도를 켜 집 주변 의 동네, 지하철역 등등 검색을 하여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을 선정하게 되었다. 

 

그곳이 바로 '헌인릉' 

필자의 집근처인 서초구에 위치해 있고, 자가 차량으로 운전 시, 30분 남짓 한 적당한 거리에 있어서 드라이브와 산책하기에 아주 제격이라고 생각했다. 

 

날씨도 너무 좋아 즐거움도 배가 되었던 이번 탐방. 

필자와 함께 헌인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헌인릉의 주차장은 무료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관람객을 위한 헌인릉의 무료 주차장. 
주차 공간은 그리 많지 않다. 
맞은 편은 정기 주차장인 듯 하다. 

 

필자는 집에서 출발하기 전, 내비게이션으로 먼저 검색을 해보았는데, 헌인릉 주차장 이라고 따로 검색 리스트에 표시가 되어 그 곳을 목적지로 삼고 주차장 요금에 대해 이곳 주차장은 얼마나 하려나? 라고 생각하며 도착을 했다. 

 

그런데, 주차장 입구 에 다다를 무렵 안내판을 빠르게 읽으며 주차장에 들어섰는데, 무료라고 한다. 

중소기업에 다니는 필자는 하루하루 지출에 대해 민감한 편인데 정말 잘됐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른 아침이라 그런지 아니면 이 곳 헌인릉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인지 사람도 별로 없었고, 주차장에 차도 별로 없었다. 

 

또한 , 이곳 헌인릉 주차장은 주차 공간이 그렇게 널널한 편이 아니니 이점 유의하길 바란다. 

 

헌인릉 매표소, 그리고 입장. 

 

헌인릉 매표소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입장 관람권 

 

헌인릉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표지 안내판을 따라 1분 남짓 걸어오면 헌인릉 매표소가 나온다. 

매표소 앞에는 헌인릉 관련한 안내판과 비석이 있는데, 헌인릉이 무엇인지, 그리고 유네스코 세계유산 으로 등재 되었다는 알림을 확인할 수있다. 

 

헌릉과 인릉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하자면 조선 3대 태종과 원경왕후 민씨의 능이고, 인릉은 조선 23대 순조와 순원황후 김씨의 능이라고 한다. 1420년에 원경 왕후가 먼저 세상을 떠나자 헌릉에 모시게 되었고, 2년뒤 태종이 세상을 떠나자 쌍릉의 형태로 능이 조성되었다. 

 

이 곳에 입장을 하려면 관람권이 필요하고 관람권은 성인 기준 천원이며, 서초구 주민일 경우 할인이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필자는 서초구민 임에도 불구하고, 신분증을 가져오지 않아 그냥 일반권으로 결제하였다. 

 

또한, 외진 곳에 위치해 있으므로 자판기나 카페 편의점을 찾을 수 없으니, 미리 사오는 것을 추천드린다. 

 

인릉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인릉의 향로 

 

관람권을 내고 바로 들어서면 인릉이  먼저 필자를 반겨준다. 

푸르디 푸른 들판과 한국적인 건축양식의 릉 디자인이 참 보기 좋았고, 안정감을 주었다. 

인릉은 조선 23대 순조 와 순원황후 김씨의 능으로써 본래 파주 장릉 근처에 있었다가, 1856년 지금의 위치 에 자리를 옮겼으며, 인릉 앞의 꾸며진 사당과 편하게 걸을수 있게끔 설치된 향로 덕에 주변 조경과 분위기를 잘 느낄수 있었다. 

 

제수진설도 , 기신제 소개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인릉의 사당에는 제사를 지내는 방법인 제향 일정과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이 되어 있었다. 

제향일은 매년 10월 20일 (양력) 이고 어떠한 그릇과 제기를 쓰는지 제기류에 대한 설명 역시 적혀 있고, 절차의 진행과 잔을 어떻게 올리는지 또 몇번 올리는지 등등 잘 적혀있어서 이해가 잘 되었다.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비석이 세워진 곳. 
인릉 구비문 

 

인릉의 사당 옆에는 인릉 신비문 이라는 비석이 있다. 

내용은 조금 어려웠고, 쉽게 풀어 비석의 표수석은 철종의 친필 글씨 이며, 이번에 세우는 비는 원래의 표석 다음으로 세우고, 전면과 추존하는 기록을 삼가 써서 소자의 작은 정성을 표한다는 내용이라 보시면 된다. 

 

인릉옆 오리나무 숲

 

오리나무 숲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인릉 구경 후, 바로 옆에는 오리나무숲이 있다.

다음 헌릉을 보러가기 위한 코스로써, 오리나무와 산책로가 잘 조성이 되어 있어서 자연 친화적인 느낌을 받으며 걸을 수가 있고, 오리나무 뿐만아니라, 갈참나무, 졸참나무, 팥배나무, 국수나무, 산초나무 등등 여러 나무들이 혼합되어 있으니 나무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이 오리나무 숲은 대모산의 남쪽으로 유입되는 빗물에 의해 형성된 습지대에 서울시 내에서도 보기 드물게 규모가 큰 오리나무 군락 으로 자리잡고 있어 05년 11월 24일 서울시 생태경관 보전지역 으로 지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하니, 인릉 구경후, 오리나무 숲을 이용해 이동하도록 하자.

 

첫번째 화장실 

 

헌인릉 화장실 

 

헌릉으로 가는 길에 화장실이 하나 있다. 

매번 화장실 청소부께서 깔끔히 청소를 해놓으셔서 청결했고, 냄새 또한  쾌청했으며 

멀지 않은 곳에, 그리고 동선을 고려하여 만들어진 화장실이 꽤 잘 만들어졌다고 생각한다. 

 

 

헌릉 

 

헌릉도 인릉 과 비슷하다.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헌릉과 인릉 둘다 뒤쪽 동산에 무덤이 있지만 다가갈 수는 없다. 

 

헌릉 역시 인릉과 거의 흡사하게 구성이 되어 있다. 

제사를 지내는 사당이 있고, 옆에 비석을 기리는 곳이 있으며 뒤쪽 동산 위쪽에 무덤인 릉이 있다. 

 

헌릉 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을 하자면, 조선 3대 태종과 원경왕후 민씨의 능이라 알려져 있고, 병풍석과 난간석이 둘러 있으며, 문석인, 무석인이 두 쌍이며, 혼유석을 받치고 있는 고석이 5개인 것이 특징이라  보시면 되겠다. 

 

전체적인 헌인릉의 구성은 이렇게 헌릉과 인릉 이 있고 중간에 길을 잇는 산책로가 있으며, 옆쪽엔 오리나무숲 길이 나있는, 가볍게 강남 근처 드라이브를 즐기며 또 가벼운 산책을 할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부담없이 정말 라이트 하게 기분전환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란다.

 

헌인릉 위치 및 지도 

 

 

헌인릉은 서초구 내곡동에 위치해 있고,

대중교통 보다는 자가 차량을 이용하는 것이 접근성이 뛰어남을 인지하자. 

또한 앞서 말한 것처럼 주변에 마실 것이나 먹을수 있는 공간이 없으니 미리 사오길 권한다. 

 

이상, 강남 근처 가볼만한 곳, 헌인릉 탐방 후기 마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