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팁과 노하우

주식이란 뭘까? 주식의 정의와 뜻

by 아직도어린어른 2020. 10. 6.
반응형
주식이란 뭘까?

직장인들의 뜨거운 관심사, 주식.

어떻게 하면 돈을 더 많이 벌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은 직장인은 물론 모든 사회인들의 공통된 생각일 것이다.필자 역시 직장을 다니며 예전부터 봐둔 기업의 주식을 매수하여 시간이 날 때마다 주가가 오르는지 내리는지 확인하고 있다.대기업이 아닌 이상, 아니 대기업에 다니는 사람들도 더 자산을 불리고자 주식에 대해 알아보고, 어느 주식이 우량주인지, 저평가가 되어있는지, 시세가 언제 내리고 언제 오르냐는 둥 뜨거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지금.

 

주식 투자에 앞서 주식 그 자체의 정의와 뜻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그저 내렸을 때 사고, 올랐을 때 팔면 되는 것이 아니냐라는 물음에는 딱히 할 말은 없지만, 언제나 무슨 일을 시작하던지 간에 기본적인 지식과 본질은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필자의 생각이고, 이 글을 보는 분들 역시 같은 생각일 것이라 믿는다.

 

주식회사 = 여러 사람이 돈을 투자하여 만든 회사

주식과 주식회사

주식, 주식회사란 무엇일까?

 

주식회사는 한 사람이 만든 회사가 아니라 여러 사람이 돈을 투자하여 만든 회사이다.권한이나 책임 역시 나누어 가지고, 코스닥이나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지 않아도 주식회사는 설립할 수 있다.

 

주식회사를 설립하려면 자본금 규모와 1주당 금액을 신고해야 한다.회사를 설립할 때 자본금 신고액이 1억원이라고 치면, 1주의 금액이 1만원이라면 주식을 1만주 발행을 해야 하고, 투자자들은 자신이 투자한 금액만큼 1만주의 주식을 나누어 가지게 된다.

 

즉, 주식은 투자액에 대한 증표로서, 어떤 기업의 주식을 1만주 중에 1주라도 가지고 있으면 주주가 되는 것이다.

 

주식 - 유통시장과 발행시장

유통시장과 발행시장

주식을 사고 파는 곳인 주식시장은,

크게 유통시장과 발행시장으로 나눌 수 있다.

 

 

유통시장

대형 우량주를 주로 거래하는 코스피와 벤처기업, 중소기업 주식을 거래하는 코스닥과 같이 이미 발행된 주식을 우리 같은 일반인들끼리 사고파는 시장을 말한다.

 

 

발행시장

신규 상장이나 공모주 청약을 통해 자금 수요자인 기업이 주식을 새로 발행하여 자금 공급자인 투자자들에게 최초로 판매하는 시장을 뜻한다.

 

증권시장

증권시장은 유통시장과 발행시장을 통틀어 말한다고 볼 수 있는데,

증권시장 덕분에 기업은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기관투자가와 개인은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는 증권을 통해 부가 형성되고 분배가 되기에 증권자본주의 사회라고도 불린다.

 

앞서 말한 것처럼, 내리고 사고 오르면 팔고도 중요하겠지만, 기본 용어는 숙지하면 조금이라도 더 넓게 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주식 카테고리에서는 용어 정리는 물론 필자의 투자인증이나 현재 추세에 대한 생각을 공유해 볼 생각이니 많은 분들이 정보를 보고 댓글로 소통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모두의 성공투자를 바라며.

 

 

- 어른이방장 씀 - 

반응형

댓글